일상

무속인 집 적색과 흰색 깃발은 어떤 뜻인가?(임의지있씀)

기쁘게살자 2009. 2. 11. 19:53

 

 

 

요즈음 무속인집에 가면 대나무에 붉은 색과 흰색으로 깃대가 걸려있습니다  그냥 궁금하여 알아 보았지요


소당기 (백색)


이것은 나는 점사만 봅니다 라는 표시랍니다.


이 조 시대에 점만 볼 때는 소당기 ,백색기만 걸린 집으로


 점만 보았담니다


산신기 (적색)


이것은 나는 12거리를 하나도 빠짐없이 할 수 있습니다


라는 무언의 표이래요


(적색기 다신  분들 12걸이 한 걸이도 빠짐없이 하실 수 있담니다


12거리는  무엇인가

굿의 절차 "12석(거리)"

1.부정 굿 : 신을 맞이하기 전에 굿을 행할 곳에 부정한 것을 깨끗하게 제거함으로써 신을 청소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한다는 의미의 굿이다.


2.서낭굿 : 서낭이란 땅 또는 마을을 지키는 신이며 서낭당은 그 서낭이 계신 곳이다. 이곳에서 제를 올리는 서낭굿


3.조상굿 : 조상신에게 재수를 빌고, 자손들의 만복을 비는 축원 굿이다.


4.성주굿 : 집을 지어 입주할 경우나 이사 후 하는 굿으로서 대청 굿이라고도 하며 그 집을 지키는 성주 신을 달래기 위한 굿이다.


5.망자 굿 : 죽은 망자 '넋 올리기','고풀이','길 닦음'이다.


6.세존 굿 : 세손 신에게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바라는 굿으로서 동해안 별신굿에서 나온 작은 굿 의식의 하나이다.

 

7.오구굿 : 망인의 저승 천도를 위한 굿. 서울지역에서는 진오기 굿, 진오 귀 굿이라 하고 전라, 경상지방에서는 오구굿이라 하며, 충청지방에서는 오기 굿이라 한다. 진오기의 '진'은 궂은 것을 뜻하고 '오기'는 '옥'의 연철로 2음절이 된 것이라 생각되어 옥(獄:지옥)의 뜻으로 볼 수 있다.


8.별상 굿 : 영남지역에서는 천연두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는 굿으로 별상 굿이란 것이 있다.


9.대감굿 : 집터를 관장하는 대감 신을 모시는 굿이다. 


10.말 명 굿 :  무당이 시누, 며느리, 봉사와 같은 역할을 연달아 하면서 하는 굿


11.칠성·산신 굿 : 칠성신은 자손 발 복과 수명장수를 관장하여 무당들은 칠성굿을 통하여 인간의 장수 복을 기원하는 칠성신 ,산신에게 올리는 굿


12.꽃노래·뱃노래·노래 굿 : <강릉 단오제>나 <동해안 별신굿> 또는 <오구굿>에서 행해지는 제차의 하나이다.


13뒷 풀이(뒷전)

중부지방 굿의 마지막 거리, 잡신들을 한꺼번에 풀어서 먹이는 제차이다.